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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엔진-엔진 니들 세팅방법
작성자 렛츠고 알씨 (ip:)
  • 작성일 2010-03-18 00:3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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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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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벨브란: 니들이 바늘이란건 다 아실텐데 니들벨브가 바늘처럼 뾰족하다고 해서 생긴 이름이다.

  정밀한 조절을 위해 뾰족한 바늘형태를 가진 조절벨브이다.

 

*개요

셋팅의 기본은 연료가 많이 들어가는 상테인지(리치:rich), 적게들어가는지(린:lean) 를 아는게 중요하다. 

니들벨브는 오른나사 방식(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앞으로 나가 잠긴다)이고 잠그면 연료가 적게 들어가고 풀르면 많이들어간다.

보통 엔진 속도를 듣고 판별하고 그 소리는 경험으로 알수있다 그러니 어느정도 실습이 필요하다

.

바퀴를 빼고 해보는것도 방법이다(추천)

슬로틀을 하이까지 올리고 엔진 알피엠이 어디까지 올라가는지보고 니들을 잠그고해보고 풀르고해보면서

최고 알피엠이 어디정도의 셋팅에서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는지 알아두는게 좋다(피크점 찾기)

물론 주행시에 적용돼는게 아니라 주행시 셋팅은 바닥에서 직접 주행하면서 보고 셋팅해야한다.

 엔진셋팅은 들고 무부하(일명 후까시) 셋팅하는건 비추지만 실습으로 적당히 반응을 보는게 좋다

-엔진은 무부하시와 부하시 반응과 셋팅점이 어느정도 다름니다.

  그래서 꼭 실제 주행으로 셋팅해야 정확합니다,

무부하로 셋팅하고 어느정도 니들을 풀렀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주행시는 린해서 엔진 수명이 단축되고 히팅이 나거나 하는경우가 잇음니다. 

 

1. 외형 : 셋팅의 거의 모든것이 이루어지는 카브레이터의 외형이다.

a: 메인니들이다. 고속니들이라고도 한다.

b: 아이들니들저속니들 이다. 아이들과 일정 슬로틀 이하일 때의 연료량을 조정한다.

c: 아이들 스토퍼, 아이들 조절나사라함,  니들이 아니다.

d: 중속니들,  (연료노즐 몸체)

* b+d 를  보통 믹스처라한다.

믹스처란 말은 석어준다는 말로 카브레이터나, 메인 니들 차체를 말하기도 하는 애매한 용어입니다.

 

2. 역활.

a. 메인니들

엔진에 들어오는 연료의 총량과 기본 혼합비를 결정한다. 가장 기본적 조절기능의 구조이다.

 

b.아이들 니들

아이들 저속시에 작동한다. 아이들에서는 더 적은 연료가 필요해서 메인의 연료량을 더 줄여주는 역활을한다.

예전에는 없었다. 생긴이유는 엔진이 고성능화되고 벤추리관이 커지면서

고속시와 저속시, 가속시에 흡입 공기압 차이로 일정한 혼합비를 공급하는데 지장이 생기는걸 조정하기 위함이다.

흡입구(벤추리관)이 작을수록 기능이 적어지고 흡입구가 커질수록 많은 기능을 한다.

 

c.아이들 스토퍼

자동차용으로만 쓰이는게 보통이다. 브레이킹시에 엔진이 꺼지는걸 방지하는 고정나사이다.

10급은 스프링이 감겨있는경우가 많고 스프링이 없는것도 있으며 카브레이터 형태에 따라 장소가 바뀌기도 한다.

 

d.중속니들 (없는것도 있으며 없으면 무시한다)

보통 만지지 않는다, 정확히 말하면 니들도 아니다.

니들을 지난 연료가 벤추리관으로 나오는 구멍의 몸체이다

그안으로 아이들 니들이 들어가는 아이들니들의 몸통이기도하다.

조절하면 연료가 나오는 노즐 구멍 위치가 바뀌고 아이들니들이 적용되는 위치가 바뀐다.

                                

드럼식 카브레터 단면 (펌)드럼식도 작동원리와 셋팅 방법은 같다.

 

 

3.방법

가장 기본적 원리는 엔진이 최적, 최고성능을 내도록 연료량을 셋팅하는것이다.

요즘 거의 모든 제품들이 출하시 기본 셋팅이 돼어있다.

제작사마다 기본 셋팅값을 공개하는 경우도 많으니 참조.

<< 이글에서 참고로 쓰는 hpi엔진의 셋팅값이 나온다.

 

모든 글로우 엔진은 연료,플러그등 셋팅에 따라 어느정도의 차이가 생길수 밖에 없다는걸 알아야한다.

날씨와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으니 어제까지 맞던게 갑자기 안맞아도 고장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한번에 30도 이상 조절하지말고  딜레이 시간이 있으니 봐가며 조금씩 조절하고 반응을 살피면서 조정한다.

보통 10도 정도씩 조절한다.

- 그림출처 / hpi설명서

 

이하 순서로 셋팅.

 

1//  a.메인니들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먼저 맞춘다.

이론적 포인트는 가장 출력이 많이 나오는 상테이다. 하지만 기타여건(연료,플러그, 날씨)에따라 영향을 받는걸 감안하여야한다.

고속 슬로틀로 셋팅하여야 한다 들고 셋팅하는건(일명 후까시) 비추이고 굴리면서 조금씩 조정해야 한다.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셋팅값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도에서 셋팅이 되어야 좋다.

풀슬로틀시의 열 등을 반영해 10도 정도의 여유를 주고 풀어준다.

보통 일반적인 엔진(노바,RB,HPI,Hiper... )등은 3바퀴 근처이다.

기타 자체제작엔진은은 다른경우가 있으니 사용하는 엔진에 대한 셋팅값은 알아두는게 좋다.

엔진을 보호한다고 필요이상의 연료를 공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엔진이 덜 돌기때문에 생기는거지

연료가 많다고 엔진이 오래가는건 아니니 차나리 살살 굴리는걸 추천한다.(EPA조정등)-연료만 낭비한다.

 

2// b.아이들니들.

메인니들 값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메인니들을 어느정도 맞춘후에 조절해야한다.

아이들 상태에서 맞추어야하고 가장 부드러운 상태의 유지가 원칙이다.

아이들 상태로 일정시간 지나도 꺼지거나 알피엠이 올라가면 안된다.

아이들 상태로 두면 연료통이 빌때까지 돌고, 그런후 가속해도 잘 출발하면 최고의 셋팅이다.

10초후에 꺼지게 셋팅하는걸 추천하는 분들도 있는데. 정석은 아니다.

감안사항은 감속시  알피엠 떨어짐과 가속시 버벅임 기본적인 열에 대한 대비.

벤추리관이 지나치게 큰(예:12급의 9mm벤추리) 경우 급가속시 셋팅과 상관없이  아주 lean한상태로 작동는 경우가 발생한다.

 

3// c. 아이들 스토퍼

아이들시 차가 안움직이고 시동이 안꺼지는 상태이면 된다.

급 가속 급 감속시 꺼지는경우가 있으니 감안.

 

4// d. 중속니들

보통은 안건드린다.

일반적인 알씨엔진 대부분이 저속에서 넘어갈때 보통리치하거나 소수는 린한 반응을 나타내는경우 가있는데

고속과 저속을 맞추고도 중간에서 버벅거리는경우 조정해준다.

저속을 벚어나면서 lean하면 풀러주고  rich하면 조여준다.

조절한다음에 아이들니들을 반대로 약간 조절해줘야한다.

 

아이들 니들 동작도 (펌)

1 아이들 니들 2 중속니들의 노즐로 들어가 아이들 벨브가 된다.(일명 믹스처)

 

 

4. 기타

 

니들벨브 외에도 연료,플러그, 헤드심(압축비),백프레셔와 연료저항도 엔진셋팅에 영향을준다.

여러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주기 때문에 최상의 셋팅을 해둔다고 생각하기보다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다고 생각해야한다.

아이들을 풀러도 감속시 아이들이 안떨어지면 백프레셔 쳄버를 단다거나. 니들을 조절해도 속도나 아이들에 문제가 생기거나 중간에 법벅이고 꺼지는경우.

부드럽지 않은경우는 연료나 플러그 문제와 상당히 관계가 있으니 고려한자. 

연료나 플러그도 제조사에 따라서 셋팅이 셋팅과 성능을 영향을 주기때문에 최적의 부수기제에 대한 관심도 있어야 최고의 상태로 주행할수 있다.

 

-플러그 선택의 예 / 플러그는 열가에 의해서 압축시 점화하는 타이밍의 변화를 준다.

 

콜드타입 : 점화시기가 상대적으로 느린 플러그 /엔진이 압축비가 높고 뜨거운 고성능엔진-토크위주셋팅 시

/아이들이나 회전수가 필요이상 높을때,  니들이 정도 이상 잠가야 속도가날때, 속도를 줄여도 아이들이 늦게 떨어지는 경향의 엔진

핫타입 : 점화시기가 상대적으로 빠른 플러그/ 압축비가 상대적으로 낮거나 출력이 안나고 차가운 엔진,압이 떨어진 노후엔진  -속도위주 셋팅시

/ 아이들이나 회전이 부드럽지 못할때, 지나치게 니들을 풀러야할떄. 제 성능이 안나오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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